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열린마당

통영도서관의 이용과정에서 자주 접하는 질문과 답변을 정리하였습니다.
질문 책을 빌리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답변 우리도서관 도서 대출회원에 가입하시면 됩니다.
대출회원 자격을 확인하시고, 신분증 또는 학생증을 가지고 도서관에 오셔서 대출회원으로 가입하시면 됩니다.
초등학생 이하 어린이는 보호자동반하여 주민등록등본과 보호자 신분증을 지참하고 오시면 대출회원으로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 자료 검색결과 “비치도서”로 되어 있는데, 책이 서가에 없습니다.
답변 비치자료로 검색되지만 많은 분들이 도서관을 이용하실 경우 서가 제자리에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 이런 경우가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
  • 현재 도서관 내에서 다른 이용자가 책을 보고 있는 경우
  • 책을 보고난 후 엉뚱한 자리에 꽂아 둔 경우
  • 책을 반납 받은 후 서가에 재배열하기 위해 준비중으로 책수레에 있는 경우
  • 신간도서 코너나 주제별 코너에 별도로 비치된 경우

원하는 책을 찾기 힘들 경우에는 자료실 담당자에게 문의하세요.

질문 대출한 자료를 분실했거나 훼손한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답변 대출한 자료를 분실했거나 크게 훼손한 경우 동일한 도서(서명, 저자, 출판사)로 구입하여 자료실로 가지고 오면 됩니다. 절판 등으로 구입이 어려운 도서일 경우 자료실에 문의하여 안내 받으시기 바랍니다.
질문 빌린 책을 연체한 경우에는 어떻게 되나요?
답변 반납일을 지키지 못한 경우에는 연체일수 만큼 대출이 정지됩니다. 다른 이용자에게 불편을 주는 일이 없도록 도서 반납에 신경을 써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질문 빌린 책을 연기할 수 있나요?
답변 반납일 전 1회에 한해 1주일간 연기 가능합니다. (단, 예약도서의 경우 연기불가합니다.)
질문 도서관 휴관일은 언제입니까? 또 휴관일에 책을 반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답변 우리도서관의 휴관일은 매주 월요일, 국가공휴일, 기타 관장이 공고하는 날입니다.
휴관일에 책을 반납하실 경우에는 2층 정문 입구 도서반납함과 무인반납기에 넣어두시면 됩니다.
무인반납기에 반납한 책은 당일, 도서반납함에 반납한 책은 다음날 처리됩니다.
질문 도서대출카드를 분실했을 경우 다시 만들 수 있나요?
답변 대출증을 분실했을 경우에는 신분증을 가지고 자료실에 오시면 즉시 재발급이 가능합니다.